[AWS] EC2 SMTP 트래픽 제한 해제 하기 - 대량 이메일 발송서버 구성을 위해

Amazon EC2는 기본적으로 모든 인스턴스의 SMTP(25) 트래픽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EC2를 메일서버로 구성하고자 할 때는 이러한 제한을 풀어야 하는데요, 이에 필요한 몇가지 사항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 1.Elastic IP(EIP) 준비
아웃바운드 이메일을 보내는데 사용하는 EIP 주소가 필요합니다. 혹, EIP 주소가 스팸 주소로 등록되어 차단될 경우를 대비하여 두 개의 EIP를 준비합니다. EIP는 EC2에 attach 하면 EC2 당 1개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추가 EIP는 월 $3.66 비용이 발생합니다.
  • 2. Route53에 EIP에 대한 reverse DNS 등록
대부분의 대형 포털 메일서버는 수신한 메일의 스팸성을 스팸하우스 같은 안티스팸 기구에서 운영하는 디비를 참조하여 판단합니다. 메일 발송지의 아이피의 Reverse DNS 조회 결과와 메일 발신자의 도메인이 일치하도록 reverse DNS를 등록해 두면 스팸 판정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Route53에서 Hosted Zone을 만들고 위에서 준비한 EIP로 메일도메인의 A 레코드를 등록하고 이에 따른 PTR 레코드를 등록해 줍니다.
Route53의 Hosted Zone 당 월 $0.50 비용이 발생합니다.

참조: How do I enable reverse DNS lookup in Amazon Route 53?
  • 3. 제한 해제 신청
SMTP 제한 해제는 Root 계정 자격으로만 가능합니다. 아래 페이지에서 위에서 준비한 두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해제신청을 합니다.

해제신청: Request to Remove Email Sending Limitations


요청이 승인되면 25번 포트의 차단이 제거되었음을 알리는 이메일을 받게됩니다.

이상으로 EC2를 메일서버로 구성하기 위한 선결 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AWS SA 자격증 시험 합격 후기

[AWS] Lightsail vs EC2 (서울리전 2018.5 기준)